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구글서치콘솔 등록방법

by 쎄미사랑 2020. 6. 17.
반응형

구글서치콘솔 등록방법-좌충우돌 티스토리 시작하기 3

 

티스토리는 다음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블로그이다. 따라서 다음에서는 별도의 블로그 등록 절차가 필요 없이 내가 작성한 블로그 글이 잘 노출이 된다. 또한 다음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작성한 글도 잘 검색이 된다.(경험상)

하지만.... 네이버는 너무 까다롭다. 내가 운영하는 네이버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리지만 않았다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작성한 블로그 글이 네이버에 잘 노출이 된다. (이건 다음에 알아보기로 하고~~~)

그런데 구글에서는 다르다는 것을 알았다. 네이버나 구글에서는 내 티스토리블로그가 개설이 되었는지, 또 글은 잘 쓰고 있는지 파악하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이들 검색엔진에 내 블로그를 등록하고 블로그를 홍보하는 것이다. 오늘은 그중 티스토리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구글서치콘솔이 뭘까?

구글 서치콘솔은 네이버에서 운영하고 있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도구로 구글에서 나의 블로그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이다.

 

네이버나 구글같은 검색엔진은 전 세계에 퍼져있는 웹문서들을 매일같이 수집하고 있다. 여기에는 내 블로그도 포함되어있다. 인터넷에는 하루에도 수천수만 건의 웹문서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검색엔진이 이런 웹문서들을 전부 수집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서 각각의 검색엔진들은 웹사이트의 주인이 직접 본인의 웹사이트를 검색로봇이 잘 크롤링해가라고 본인의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 등록시킬 수 있는 기능을 만들어 놓았다. 그런 기능이 바로 네이버는 웹마스터 도구(서치 어드바이저)이고 구글은 서치콘솔이라는 도구이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사람이면 네이버 뿐만 아니라 구글에서도 당연히 검색등록을 하는 것이 좋다. 티스토리는 구글이 좋아하는 형태의 웹사이트 구조를 가지고 있으므로, 구글에서의 유입도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모든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은 내 블로그가 어디에서든지 검색이 잘되고 유입이 많이 되길 바랄 것이다. 나 또한 그러길 바라는 마음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내 티스토리가 구글에서 검색이 잘되게 하고 또한 유입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는 것이 좋다.

 

그럼 본격적으로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구글 서치콘솔 등록방법

 

1. 먼저 네이버에 구글 서치콘솔 검색을 하면 아래 화면이 뜬다.

2. 검색해서 들어가면 다음 화면이 뜬다. 이때 시작하기를 클릭한다.

 

3. URL 접두어 란에 가서 URL 입력하는 곳에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4. 소유권 확인이 뜨는데 HTML 파일로 확인했더니 소유확인 실패란다.ㅠㅠ

그래서 다른 확인방법으로 진행하기로 하고  HTML 태그로 진행했다.
뭐가 이리 복잡한지 ㅠㅠ

HTML태그고 진행했더니 아래와 같은 소유권 확인이 뜨면서 HTML 태그를 가져다 붙인란다.

물론 설명은 나와 있지만 HTML화면에 들어가면 아주 많은 내용이 떠서 초보자는 또 웁니다 ㅠㅠ

5. 내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에 들어가면 스킨 편집에서 HTML 편집으로 들어가면 이런 화면이 뜬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도 복잡하게 생각하지도 말고

  앞 화면번에서 하라는 대로 메타태그를 복사해서 블로그에 붙여 넣었다..

 

 

여기서 잠깐!!! 이거 어떻게 하는지 초보자는 또 헤맨다.ㅠㅠ.ㅠㅠ
하여 나처럼 헤매는 자를 위해 화면을  캡처했다..

 

티스토리 관리자화면에서 [꾸미기메뉴]에 가면 세부메뉴에 [스킨편집] 메뉴가 있어요. 이 메뉴를 클릭한다.

 

 

 

 

 

 

 

 

 

 

 

 

 

 

 

[스킨편집] 메뉴을 누르고 들어가면 다음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html편집] 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여기에서 당황하지 말고 순서대로만 해주면 된다.

 

매타태그를 다른 곳에 넣어줘도 되지만 나는 빨간 박스 부분에 넣어주었다.

즉 <head>~~~~~~~~~~</head> 사이에만 넣어주면 된다.(빨간색 부분)

아!!! 여기서 중요한 것은 메타태그 넣어주고(①) 오른쪽 상단 화면 적용(②) 누르고 왼쪽 새로고침(③)을 눌러줘야 한다!!!

 이 세 개를 모두 해줬으면 Good~~!!  나 자신에게 스스로 칭찬을 해준다.~~

 

 

 

이제 소유권이 확인되었다고 한다.

속성으로 이동 을 누르면 

와~~~~ 이제 등록이 되었다^^

 

그럼 다시 구글 서치콘솔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헉!! 뭐지? 당황하지 마시길 바란다.

아~~ 난 이제 막 등록했으니 실적이 없는 게 당연??한 것 같다.
앞으로는 여기에 많은 것들이 채워지겠지?
테이터를 처리하는 중이므로 며칠 후에 다시 확인하란다~~~ 그래서 바로 로그아웃하고 나왔다.

 

며칠 후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니 이렇게 검색이 된다~~~^^

물론 검색이 다 되는 것은 아니었다. 안되는 것도 많고, 또 이렇게 되는것도 있고~~^^

태그도 내가 올린 순서대로 올라오지 않고 마음대로 바뀐다. 

해도 해도 어려운 티스토리!!! 

여러분도 파이팅!!!! 쎄미도 화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