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티스토리와 네이버블로그 비교-좌충우돌 티스토리 시작하기 1

by 쎄미사랑 2020. 6. 16.
반응형

좌충우돌 티스토리 시작하기 1 -티스토리와 네이버블로그 비교

네이버 블로그를 7~8년 전부터 사용해오던 나는 각종 미디어 매체에서 연예인들, 일반인, 학생, 직장인 등등 관계없이 다들 유튜브 얘기로 떠들고 있을 무렵  어느 순간 나 자신도 유튜브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엥? 유튜브로 수익을 내려면 애드센스에서 승인이 나야한다고? 뭐지?

애드센스 승인나려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해야 한다고? 오잉? 그래 공짜는 없지.

그래? 나도 한번 해볼까? 하는 마음과 할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들면서도 '네이버 블로그 하고 있잖아, 별거 있겠어?

다 똑같이 블로그겠지~?' 하는 마음으로 처음 티스로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인터넷에서 열심히 검색을 하고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너무 많은 정보에 정신을 차릴 수가 없었다.

'에라,,  모르겠다. 그냥 하던대로 할래~~ 내 스타일대로'

처음엔 열정이 넘쳤다. 하지만 얼마가지 않고 나 스스로가 무너지고 있다는 걸 알았다.

네이버와는 너무나 다른 글쓰기부터 각종 편집의 어려움.. 

음~~ 사진도 클라우드에서 가져올 수 없고..

여러 가지로 복잡하고 여간 힘든 게 아니었다.

어찌어찌 찾아보고 뒤져보고 읽어보고 여기까지 왔지만 아직 애드센스는 노답이고 ㅠㅠ

갈길이 멀다 멀어 에 휴휴 휴휴

 

지금까지 검색하고 독학으로 해본 결과 체계적으로 자세히 즉 초보자도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해준 블로거는 아직까지 찾지 못했다는 겁니다. 내가 너무 왕 초보여서 그랬는지도 몰라도 하라는 대로 해도 안 되는 게 너무 많았고, 여기저기 편집한 내용도 많았고 특히 html 편집 이건 아직도 병아리 수준이다. 봐도 봐도 모르겠고 도대체 어디에 어떻게 넣으라는 지도 모르겠고, 나 같은 사람이 한둘은 아니겠지? 초보는 초보답게 그 수준에 맞춰서 설명을 해줄 수 있다는 게 나의 생각이다.

왜? 나도 모르고 내가 이해를 해야 상대를 이해시킬 수 있으니 말이다~

 

오늘은 네이버와 티스토리 비교, 왜 블로그를 하는지 목적에 맞게 정리해 보았다.

나도 차츰차츰 알아가고 공부하는 과정이라 어려운 내용은 잘 모른다.

하지만 내가 아는, 또 공부해서 내거로 만들어 초보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내용을 적으려 한다.

 

먼저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 비교를 해보겠다.

1. 네이버와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다 보니 네이버 검색에서 타사 블로그보다 검색이 쉽고, 유입될 확률이 높다

 - 상위 노출 시 수익성이 좋다. 하지만 언제든지 저품질에 대한 위험부담이 있다.

 - 조금만 관리하면 블로그가 안정권에 들기도 하지만 또 조금만 관리 안 하면 떨어지기도 한다.

 - 애드포스트라고 하는 광고 시스템이 있지만 수익이 적다.

   (나는 애드포스트는 해보지 않았지만 해본 사람들 얘기론 수익이 별로 없다고 한다.)

 

2. 티스토리

 - 초반에 관리가 무척 어렵다. 매우 많은 시간과 정성이 들어간다. 

   (완전 공감 백배~!!!!)

 - 개설과정이 쉽지 않고 HTML/CSS 기술이 필요하다. (혹자는 이게 어렵지 않다고 하지만 나는 무~~~지 어렵다. )

 - 상위 노출 시 수익성이 좋고, 방문자수와 체류시간에 따른 애드센스(구글 광고수익)가 있다.

   (다들 이러한 이유로 티스토리를 한다. 애드센스.... 하지만 승인이 쉽게 나지는 않는다.ㅠㅠ )

 - 이웃, 댓글관리는 예의상 생략(?) 해도 된다고 한다. 포스팅만 열심히!! (난 네이버도 댓글관리 안 했다.)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해야 조금 더 빠른 성장을 할 수 있다.

   (왜? 네이버 검색에서 검색이 된다는~~ 나도 최근에 이걸 알아서 네이버에 검색이 된다~~)

 

대략 이러한 차이점이 있는 것 같다. 그러면 내가 왜? 네이버보다 어려운 티스토리를 하려고 하는지, 블로그를 이용하는 목적이 무엇인지를 다시 한번 짚어보고 시작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적어본다.

 

 - 나는 블로그를 통해서 돈을 벌고 싶다. ☞ 티스토리

 - 나는 블로그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를 원하다. ☞ 네이버 블로그

 - 나는 취미로 블로그를 이용할 목적이다. 혼자만의 공간이 필요하다 ☞ 티스토리

 - 나는 블로그로 돈도 벌고 교류도 하고 싶다. ☞ 티스토리

 - 나는 블로그를 빨리 성장시키고 싶다. ☞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어느 정도 정리가 되셨는지 모르겠다. 나는 블로그를 통해 수익도 얻고 유튜브를 하기 위해 티스토리를 시작했다.

아직 갈길이 멀지만 알면 알수록 어려워지는 티스토리이지만 승인이 언제 날지 모르는 애드 센스이지만 한번 시작했고 가고 있으니 갈 수 있는 곳까지는 가보려 한다.

 

다음에는 티스토리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글 속의 tip들 모두 확인하셨나요?

 

좋아요구독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